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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분류 중·고등참고서/ 공부방법·진학/ 대입진학자료

도 서 명 (합격생 사례로 분석한)서울대로 통하는 학생부종합전형

지 은 이 김종률

출 판 사 앤길

정 가 17,500

발 행 일 20170220

상세정보 300, 크라운판 (173m/m×245m/m), 높이(17mm)

I S B N 979-11-958722-4-4 43370

 



책소개.png

서울대가 원하는 학생부종합전형

대학교를 갈 수 있는 방법, 다시 말해 입시전형은 날로 다양해지고 있다. 조용히 책상에만 앉아 공부하고 우수한 성적을 받는다고 좋은 대학에 갈 수 있던 시대는 지난 지 오래이다. 우수한 성적을 갖고 있는 학생이 원하는 대학교에서 떨어지고, 조금은 부족한 내신을 갖고 있는 학생이 명문대학교에 거짓말처럼 붙게 되는 이야기들이 현실이 되었다. 학생부종합전형 또한 이러한 이야기들을 현실로 만드는 데에 일조하였다.

학생부종합전형의 목적은 자율적인 인간을 형성하는 데에 있다.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찾으며 자존감을 키우는 동시에 교사도 자긍심을 갖고 가르칠 수 있는 교실의 모습을 꿈꾼 것이다. 이는 대한민국 최고의 명문대라 자부하는 서울대학교도 마찬가지이다. 그렇다면 서울대가 원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은 무엇일까. 서울대는 어떤 활동을 하고 어떤 것을 느낀 학생을 인재라고 바라보는 걸까.

이 책에서는 먼저 학생부종합전형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자세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어서 여러 가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서울대학교가 원하는 인재상의 모습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좋은 예(G사례)와 좋지 못한 예(NG사례)로 정리되어 있다. 다양한 실례들이 이 책의 가장 강점이라고 볼 수 있겠다. 책 후반부에 마련되어 있는 자기소개서 연습노트에서 직접 손으로 써 내려가며 개념들을 다질 수 있을 것이다.

 

누군가 조국의 미래를 묻거든 고개를 들어 관악을 보게 하라.’

서울대학교의 슬로건처럼, 이 책을 덮은 후에 여러분의 학생부가 조국의 미래를 비출 수 있기를 바란다.

 


출판사서평.png

학생부종합전형은 살아있는 교실을 만들고 있다

교육의 목적은 자율적인 인간을 형성하는 데에 있다. 특히, 청소년 교육에 있어서 가장 존중돼야 할 것은 자율성이다.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찾으며 자발적 발표와 토론을 통하여 자존감을 키우는 동시에, 교사도 자긍심을 갖고 실천적 교육활동을 펼칠 수 있어야만 한다. 이러한 것들이 실현되는 공간은 단연 교실이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교실에서 이런 모습을 찾기 힘들다. 사교육 열풍에 늦은 밤까지 사교육에 지친 학생들은 다음날 학교에서 모자란 잠을 채울 뿐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수능 중심의 일방적 강의형 수업이나 성적 지상주의적 경쟁교육에서 벗어나, 살아있는 교실을 만들고 있다. 학교 수업의 변화뿐만 아니라, 학교활동이 활성화 되는 긍정적인 변화까지 가져온 것이다.

 

대학이 원하는 인재는 누구인가

그렇다면 그 학생부종합전형이 원하는 인재는 무엇일까. 서울대가 원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은 세계를 선도하는 창의적 지식 공동체이다. 단지 내신이 좋다는 것만으로는 부족한 것이다. 아니, 정확하게 말하자면 내신이 좋아도 학생부종합전형을 만족시킬 수 없다.

대학이 원하는 인재로 성장하고 싶다면, 먼저 자신을 되돌아봐야 한다. 고등학생은 완전한 인재가 아니다. 가능성과 잠재력을 지니고 있을 뿐이다. 동시에 환경에 따라 얼마든지 성장 가능한 인재도, 학생이다. 서울대가 원하는 인재는 바로 그런 잠재적 인재이다. 이에 대한 평가를 정량화된 수치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인격체로서 파악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으로 지금 자신이 얼마나 학교수업에 충실히 임하고 있는지 되돌아봐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교생활 중 자율활동이나 동아리활동 및 봉사활동 등을 하면서 얼마나 적극적인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지, 그 활동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봐야 한다.

이러한 학업 외 소양들은 학교생활에서 나타나는 출결사항, 학업 외의 교내 수상, 창의적 체험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경 등의 학생부 영역과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를 통해 평가된다. 하지만 이것은 비단 활동의 횟수로 평가되지 않는다. 해당 활동이 학생에게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평가된다. 그렇기에 대학은 학생부의 기록이 구체적으로 기술되기를 원한다.

이 책에서는 먼저 학생부종합전형의 정확한 개념을 잡아준다. 그리고 다양한 예시를 통하여 개념을 더욱 단단하게 잡는다. 자기소개서를 직접 써보는 부분에서는 스스로 잡힌 개념을 테스트해볼 수 있을 것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이라는 입시제도가 아직 낯선 학생들은 물론이고, 서울대를 지원하고 있는 학생들이 놓칠 수 있는 부분을 꼼꼼하게 짚어주고 있다.

 


지은이.png

영남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국어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2017학년도 한양대학교 논술문제 검토위원을 지냈으며, 현재는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외래교수, 풍산고등학교 교사로 있다.

 

주요 저서로는 인지적 사고와 국어교육론(2014, 역락), 논술 사고 교육론(2011, 한국학술정보) 등이 있으며, 주요 논문으로는 국어교육에서 묘사의 개념과 방법 연구-사고 작용의 관점에서-(청람어문교육 55, 청람어문교육학회), 국어과 정의적 사고의 유형화 연구(국어교육학연구 49(3), 국어교육학회), 국어과 인지적 사고 영역 체계화 연구(국어교육 145, 한국어교육학회), 논술 체계와 국어과 논술교육의 방향 연구(우리말글 59, 우리말글학회), 자기소개서 쓰기교육의 활동 방향 연구-평가 항목과 평가 요소를 중심으로-(국어교육학연구 44, 국어교육학회), 사고력 중심의 읽기와 쓰기 통합 교육 방법 연구-설득을 위한 텍스트를 중심으로-(우리말글 53, 우리말글학회), 문학 작품 비평문 쓰기의 문제해결 방안 연구-10학년 문학영역과 쓰기영역을 중심으로-(국어교육연구 49, 국어교육학회) 등이 있다.

 


차례.png

학생부종합전형은 생각하는 활동이며, 그 활동은 행복을 꿈꾸게 한다

 

하나 학생부 종합전형이란?

1장 학생부종합전형과 미래 사회

1. 희망을 교육하는 학생부종합전형

2. 학생부종합전형이 지향하는 인재

3. 미래로 나아가는 학생부종합전형

2장 서류평가 기준과 학생부 정보 분류

1. 서류평가 기준

2. 우수한 학생부, 이상적인 학생부

3. 학생부 정보 분류와 사례

3장 학생부와 학업능력 평가 사례

1. 창의적 체험활동과 학업능력 평가 사례

2.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 학업능력 평가 사례

3.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과 학업능력 평가 사례

 

둘 학생부 종합전형 사례 분석

1장 학생부 영역과 사례 분석

1. 학생부 영역과 사례

2. 학생부 작성을 위한 교사 소통과 사례 분석

2장 학생부 작성과 사례 분석

1. 인적사항, 학적사항, 출결상황

2. 수상경력과 사례 분석

3. 자격증 및 인증취득상황

4. 진로희망사항과 사례 분석

5. 창의적 체험활동상황과 사례 분석

6.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 사례 분석

7. 독서활동상황과 사례 분석

8.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과 사례 분석

3장 자기소개서 작성과 사례 분석

1. 자기소개서 작성법

2. 자기소개서 사례 분석

3. 서울대 자기소개서 양식

4. 서울대 합격생 사례

5. 서울대로 통하는 자기소개서 연습 노트

4장 교사추천서 작성과 사례 분석

5장 면접 및 구술고사와 학습 방법

1. 면접 방식과 사고 과정 파악

2. 제시문 활용 면접과 학습 방법

 

셋 학생부 종합전형과 학생 중심의 수업

1장 질문과 대답

2장 발표

3장 이야기식 독서토론

 

놓치기 아까운 핵심정보

학생부 영역별 입력 가능 최대 글자수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세부활동 내용

 

참고문헌

 



책속으로_12.png

서울대는 이러한 모습으로 완성된 인재를 선발하려는 것이 아니라, 장차 훌륭한 인재로 성장할 가능성을 지닌 학생들을 선발하려는 것이다. 그 가능성은 단순히 수능 몇 점 또는 내신 몇 점의 점수만으로 파악하기 어렵다. 학생부종합전형에 서는 서울대에 지원한 학생들을 정량화된 수치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 의 인격체로 파악한다.

p. 20

 

학생부 영역 간의 연결고리가 형성되려면 그 영역과 관련된 모든 교사의 소통과 협력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소통과 협력이 이루어지면 학생의 정보를 하나의 유기체로 만들 수 있다. 하지만, 현재의 학생부는 그 영역 간의 단절로 인하여 유기적으로 연결고리를 만들지 못하고 있다. 이는 학생 정보의 부재를 가져온다.

p. 84

 

학생들 중에는 성적 외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다. 특히, 청소와 같은 일은 사소하고 왜 청소를 해야 하는지 반문하기도 한다. 하지만 성실한 태도는 사소한 일에서부터 시작된다. 탐구대회나 경시대회가 아니더라도 또 학급회나 학생회 임원이 아니더라도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에서 자기주도성이 드러나며 리더십이나 배려, 소통, 사회성 등이 표출된다. 교실 청소, 환경 미화, 도서관 청소, 기숙사 청소 등 학교의 모든 청소 활동에 대한 자기주도성은 입학 사정관에게 좋은 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다

p. 147

 

대답의 수준은 학생들마다 달라질 수는 있다. 하지만, 그 대답이 정답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학생 들은 알기 때문에 대답하는데 부담이 많이 줄어든다. 수업의 참여도는 높아질 것이다. 특히, 열린 질문은 학생의 사고 과정을 알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따라서 이 질문은 학생의 논리력이나 비판력, 창의력을 평가하기에 적절하다.

p. 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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