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5.23 10:05

영어 그 안과 밖

조회 수 45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영어 그 안과 밖_표지_단면4도_153-225_페이지_1.jpg


도서분류 외국어/ 영어/ 영어학 이론

도 서 명 영어 그 안과 밖

지 은 이 한학성

출 판 사 채륜

정 가 28,800

발 행 일 20160430

상세정보 636, 신국판 (153m/m×225m/m), 높이(31.5mm)

I S B N 979-11-86096-25-3 93740

 

책소개.png

영어의 안은 무엇이고, 밖은 무엇인가

경희대학교 영어학부의 교수인 저자 한학성은 이 책을 통하여 영어의 안과 밖을 나누었다.

안에서는 영어라는 언어를 해부해 보았다. 먼저 영어의 소리를 알아보았다. 영어에 어떤 소리가 사용되고 그 소리는 어떻게 다른지, 소리의 결합에는 어떤 규칙과 제약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단어와 문장을 들여다보았다. 단어는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며 내부 구조는 어떠한지 그 단어들이 모여 만들어내는 문장의 오묘함을 파헤쳤다.

또 밖에서 영어를 살펴본다는 것은 시간과 공간을 배경으로 영어를 살펴보는 것이다. 영어라는 언어가 역사적으로 어떤 변화를 거쳐 왔는지, 또 지역적 혹은 사회적으로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영어라는 언어는 어떻게 습득되어 왔는지를 알아보았다.

이외에도 영어에 대한 가벼운 의문점에서부터 영문법과 영어 사전, 영어학에 대한 몇 가지 질문들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30대 중반 초임 교수에서 정년을 바라보는 교수가 되어버린 저자의 숙성된 학문과 또 회환이 이 책에 담겨있다. 이미 몇 차례 영어의 안쪽 모습을 조명해왔던 저서들의 종합서라고 볼 수도 있겠다.

 

 

출판사서평.png

우리나라는 외국어 공부를 어학 공부라고 말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는 엄밀하게 말하자면 정확하지 않다. 우리는 정치를 잘 한다고 하여 정치학을 잘 한다고 하지 않고, 행정 수완이 좋다고 해서 행정학을 잘 한다고 하지 않는다. 이는 외국어도 마찬가지인 것이다.

이 책에서는 그러한 점을 정확히 잡아내고 있다. 저자는 그 차이를 지저가여 영어를 안과 밖으로 나누었다. 이 책은 영어와 영어학에 대한 의문을 차례로 풀어냈기에, 언어적 영어는 물론이고 학문적 영어에 대해서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영어 그 안

영어의 안, 이는 기본적으로 영어라는 언어의 안을 들여다보는 것이다. 다시 말해 영어를 해부해보는 것이다.

이 파트에서는 먼저 영어의 소리를 해부하였다. 영어에는 어떤 소리들이 있고 그 소리들이 분류되고 어울리며 어떤 단어와 문장이 만들어지는지에 대해 집중하였다. 소리들이 어우러졌을 때의 특징, 음운규칙 즉 발음규칙이 있는지도 살펴보았다.

단어는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며 내부 구조는 어떠한지, 또 단어들이 모여 만들어내는 문장의 다양한 의미 해석도 알아보았다.

 

영어 그 밖

영어를 밖을 바라본다는 것은 시간과 공간을 배경으로 영어라는 언어를 살펴본다는 것이다.

기본 발음이나 단어, 문법, 의미 면에서 영어가 어떻게 변화해왔는지를 알아보면 영어의 역사를 알 수가 있을 것이다. 영어의 역사를 살펴본다는 것은 결국 영어의 소리와 의미와 관련된 역사적 변천을 살펴본다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특히 영어라는 언어가 어떤 가지를 통해 파생되어 왔으며 고대 영어의 통사적 특징과 영어 역사상 중요한 의의를 갖고 있는 모음대추이, 또 영어 문자의 유래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영어의 지역적 방언, 사회적 방언을 살펴보며 기본적으로 지역 혹 사회 계층에 따라 발음이 어떻게 다른지, 어휘나 문법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또한 살펴보았다.

더불어 인간은 언어를 어떻게 습득하였는지까지도 함께 이야기되었다.

 

 

지은이.png

한학성

 

경희대학교 영어학부 교수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언어학 박사

주요 관심 분야

촘스키 및 예스퍼슨 문법 이론

한국인 및 한국어적 관점에서의 영어학

한국어 화자를 위한 영어교육

한국영어교육사 및 영어연구사

 

주요 저서

생성문법론(1995)

영어 관사의 문법(1996/2012)

영어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1998)

영어 공용어화, 과연 가능한가(2000)

한국인을 위한 영어발음 교과서(2001)

우리시대 영어담론: 그 위선의 고리들(2005)

영어 구두점의 문법(2012)

 

시집

좋은 것은 다 숨어 있다(2012)

 

역서

촘스키(Introducing Chomsky, 존 마허 지음, 2001)

예스퍼슨의 영문법 교육을 생각함(편역, 2002)

오토 예스퍼슨의 외국어교육 개혁론(오토 예스퍼슨 지음, 2004)

새로운 자유를 찾아서: 자유지선주의선언(머리 로스바드 지음, 공역, 2013)

 


차례.png

머리말

 

1부 프롤로그

1장 영어에 관한 몇 가지 질문들

1. ‘English’‘l’‘-land’‘l’인가?

2. 영어에서는 왜 3인칭 단수 동사의 경우에만 유독 ‘-s’ 표시를 하는 것일까?

3. 영어에는 왜 규칙동사와 불규칙동사의 구분이 있는 것일까?

4. ‘ox’의 복수형은 왜 ‘oxes’가 아니고 ‘oxen’일까?

5. ‘wolf’는 복수형에서 왜 ‘f’‘v’로 바뀌는 것일까?

6. 영어, 그 안과 밖

 

 

2부 영어: 그 안

2장 영어의 소리 I: 낱내소리

1. 그 사람 이름은 ‘Gang’

2. 브이

3. ‘쉬고울에 갔습니다

4. 아임 더티

5. 영어 소리의 분류에 들어가기에 앞서

6. 자음과 모음의 구분

7. 유성음과 무성음의 구분

8. 비음과 구두음의 구분

9. 영어 자음의 분류

10. 조음위치에 따른 영어 자음의 분류

11. 조음방법에 따른 영어 자음의 분류

12. 영어 모음의 분류

13. 단모음과 이중모음

14. 자연음군

15. 발음 표기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다


3장 영어의 소리 II: 소리의 어우러짐

1. ‘pin’‘p’ 소리와 ‘spin’‘p’ 소리

(밝은 ‘p/t/k’ 소리와 된 ‘p/t/k’ 소리)

2. 음소와 이음

3. ‘Inkel’잉켈’?

4. Chomsky

5. ‘water’의 발음(여린 ‘t’ 소리)

6. ‘Latin’의 발음(막힌 ‘t’ 소리)

7. ‘try’의 발음(밀린 ‘t’ 소리)

8. ‘t’ 소리의 종류

9. ‘film’의 발음(흐린 ‘l’ 소리)

10. schwa(정 중앙의 모음)

11. ‘should have’를 왜 ‘should of’처럼 발음하나요?

12. ‘exactly’에서 ‘t’ 탈락

13. 기타 탈락 현상

14. 명사 복수형 어미 ‘-s’와 동사 과거형 어미 ‘-ed’의 발음

15. 개인 넘버

16. 기타 부정적 이전의 예

17. 도락구

18. 강세와 인토네이션, 그리고 초분절자질

19. 변별적 자질

20. ghoti, 그리고 영어 철자법의 문제


4장 영어의 단어: 그 구조와 형성

1. 의미의 최소 단위

2. 자립형태소와 의존형태소

3. 영어 단어의 파생

4. 내용어와 기능어

5. 영어 단어의 내부 구조

6. ‘unlockable’

7. ‘sunrise’와 복합어

8. ‘ad’와 절단어

9. ‘brunch’와 혼성어

10. ‘TESOL’과 머리글자어

11. ‘hamburger’와 민간 어원

12. ‘pea’와 역성

13. 품사 변환

14. 신조어

15. 영어에 들어온 외래어

16. 켈트어 차용어

17. 라틴어 차용의 시기 구분

18. 1기 라틴어 차용어

19. 2기 라틴어 차용어

20. 3기 라틴어 차용어

21. 스칸디나비아어 차용어

22. ‘shirt’‘skirt’

23. ‘die’

24. ‘Rugby’

25. ‘they’, ‘their’, ‘them’

26. 프랑스어 차용어

27. ‘feast’

28. ‘change’

29. ‘catch’‘chase’

30. ‘war’

31. ‘ox’‘beef’

32. 기타 차용어


5장 영어의 문장: 그 구조와 형성

1. 단어의 배열

2. 영어학

3. 언어능력과 언어수행

4. Colorless green ideas sleep furiously

5. The dog chased the cat

6. 최대 길이의 영어 문장과 인간 언어능력의 창의성

7. 문법의 발굴

8. 연구의 순서

9. 구구조규칙의 필요성

10. 구조적 중의성

11. 구구조문법의 문제점

12. 변형규칙의 필요성

13. 로스의 제약조건들

14. 경험적 문제와 개념적 문제

15. 로스식 제약조건들의 통합과 하위인접조건

16. 구구조규칙의 통합과 X’-이론

17. 변형규칙 체계의 문제점과 그 해결의 모색

18. 촘스키의 언어관과 보편문법


6장 영어의 의미: 의미 현상의 종류와 작용

1. 단어의 의미, 문장의 의미

2. 의미 속성과 의미 자질

3. 단어들 간의 의미 관계

4. 중의성

5. 기이성

6. 의미 상충

7. 의미 중복

8. 함의

9. 동의성

10. 분석적 참과 종합적 참

11. The Morning Star is the Evening Star

12. The present king of France is bald

13. 맥락과 의미, 그리고 화용론

14. 직시적 표현

15. 발화수반행위

16. 추의

17. 협력 원칙과 대화상의 격률

 

 

3부 영어: 그 밖

7장 영어의 역사: 그 기원과 변천

1. 언어의 변화

2. 바벨탑 이야기

3. 윌리엄 존스 경

4. 인도유럽어와 영어

5. 영어의 시대적 구분과 예

6. 고대 영어의 통사적 특징

7. 모음대추이

8. 의미의 변화

9. 킹 제임스 영어 성경과 초기 현대 영어의 특징

10. 영어 문자의 유래


8장 영어의 종류

1. 미국 영어와 영국 영어

2. 미국 남부 방언

3. 코크니 영어

4. 방언과 언어

5. 사회적 방언

6. 아프리카계 미국 영어

7. 링구아 프랑카

8. 피진어와 크리올어

9. 이중언어사용과 코드변환

10. 속어

11. 금기어와 완곡어

12. 전문어

13. 언어적 성차별

14. 정치적 올바름


9장 영어의 습득

1. 인간은 언어를 어떻게 습득하는가?

가설 1: 모방에 의해 습득하는가?

가설 2: 정정과 강화에 의해 습득하는가?

가설 3: 유추에 의해 습득하는가?

가설 4: 구조적 입력에 의해 습득하는가?

2. 모두 아니라면 인간은 도대체 언어를 어떻게 습득하는가?

3. 언어 습득의 단계

4. 인간은 태어날 때 백지 상태로 태어나는가?

5. 결정적 시기 가설

6. 모어 습득과 외국어 습득은 같은 것인가, 다른 것인가?

7. 2언어로서의 영어와 외국어로서의 영어

8. 전이, 중간어, 화석화

9. 하나의 문법인가, 두 개의 문법인가?

10. 자동 언어 습득의 3요소

11. 한국어 화자를 위한 영어교육

12. 다른 동물이 인간 언어를 배울 수 있는가?

 

 

4부 영문법과 영어 사전: 영어를 담는 그릇

10장 영문법 연구

1. 규범문법과 기술문법

2. 영문법 연구 방법의 주요 세 갈래

3. 전통문법

4. 학술전통영문법과 헨리 스위트

5. 구조주의문법

6. 오토 예스퍼슨

7. 생성문법과 촘스키


11장 영어 사전

1. 인류 최초의 사전과 초기 영어 사전들

2. 로버트 코드리 사전

3. 새뮤얼 존슨 사전

4. 노아 웹스터 사전

5. 옥스퍼드 영어 사전

 

5부 에필로그

12장 우리나라 영어학에 관한 몇 가지 질문들

1. 한국에서의 영문법 연구와 영어 사전 편찬

2. 영어학은 인문학인가?

 

 

[부록] 예스퍼슨 고별 강연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속으로_12.png

이와 관련해 우리나라에는 흔히 외국어 공부를 어학 공부라고 지칭해 말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엄밀한 의미에서 정확한 표현은 아니다. 우리는 정치를 잘 한다고 해서 정치학을 잘 한다고는 하지 않으며, 행정 수완이 좋다고 해서 행정학을 잘 한다고 하지는 않는다. 마찬가지로 영어나 중국어 등의 외국어를 잘 하면 이는 해당 외국어를 잘하는 것이지 해당 외국어학을 잘 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우리가 모두 한국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 모두가 한국어학(또는 국어학)을 잘 하는 것이 아님과 같은 이치이다. 따라서 어학이라는 어휘는 정치학, 행정학처럼 학문적인 측면을 의미할 때만 사용하고 외국어를 의미할 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다.

p. 297~298

 

 

이글을 읽고 언어에 대한 남다른 관심이 있거나 언어 연구에 뛰어난 잠재력이 있는 젊은이들이 언어학이라는 학문에 올바로 입문해 보편문법(Universal Grammar)을 지향하는 현대 언어학에 큰 기여를 하게 된다면 그것은 나의 분외의 영광이 될 것이다.

p. 314

 

 

우리 입장에서도 단순히 입학이나 입사 시험을 위한 영어 사전이 아니라, 한국인이 구어체 영어를 공부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사전, 한국인이 영어 성경을 공부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사전, 외국인이 한국어나 한국 문화, 한국사를 공부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영어 사전, 외국인이 한국어 문법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영어 사전 등 다양한 목적을 세우고 영어 사전 편찬을 시도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영어 머리글자어 사전, 영어 완곡어 사전, 영어 동의어 사전, 영어 용례 사전 등 다양한 사전을 우리의 관점에서 우리에게 편리한 체제로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당장은 어렵다 하더라도, 우리 사회가 앞으로 진지하게 고민해보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p. 570

?

  1. 지영희를 말한다

    Views129
    Read More
  2. 위당 정인보 평전

    Views103
    Read More
  3. 세계의 다양한 생태계와 생물

    Views144
    Read More
  4. 한국 설화에 나타난 통치자 형상

    Views154
    Read More
  5. 20세기 초반 명창 소리를 만나다

    Views391
    Read More
  6. 안중근 자료집 2차 세트(전 7권)

    Views342
    Read More
  7. 취미생들을 위한 해금 연주곡집

    Views545
    Read More
  8. 영어 그 안과 밖

    Views459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7 8 9 10 11 ... 22 Next
/ 22
&CHROMELESS WINDOWS LAUN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