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분류 예술/ 음악/ 국악
도 서 명 판소리 명창 이옥천
구 술 이옥천
편 저 노재명
출 판 사 채륜
정 가 42,000원
발 행 일 2014년 10월 10일
상세정보 반양장, 308쪽, 신국판 (153m/m×225m/m), 높이(17.5mm)
I S B N 978-89-93799-97-2 93670
추연히 일어 앉어 옛일을 생각하니 만사가 꿈이로구나
거드렁거리고 놀아보자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제32호 판소리 흥보가 예능보유자 이옥천 명창의 소리를 들어볼 수 있는 기회. 단가 고고천변, 단가 적벽부, 판소리 적벽가 중 조자룡 활 쏘는 데, 인생백년, 신민요 복숭아꽃, 구음, 판소리 흥보가를 오디오 CD 3장에 걸쳐 특별부록으로 넣었고 음반의 해설과 가사를 본문에 실어 이해도를 높였다.
그뿐만 아니라 이옥천 명창이 설명하는 판소리 전문 용어와 은어는 어디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자료가 아닌 데다 국악 음반 세계 최대 보유자인 노재명 국악음반박물관 관장이 직접 채록하고 정리하여 든든함을 더해준다. 20명에 가까운 예능보유자, 회장, 제자들이 말하는 예술가 이옥천에 대해서도 들을 수 있다. 판소리 완창에서는 극히 드물게 앵콜을 받는 그녀의 이야기에 빠져보길 바란다.
한국에 이옥천 명창이 있다는 것에 항상 자부심을 느낀다
서로 남을 헐뜯기 바쁜 이 사회에 다른 사람 입에서 칭찬 한번 듣기는 어렵다. 그런데도 국내에 내로라하는 국악계의 거장들부터 어린 제자들까지 20명 가까운 사람들이 한목소리를 내니 저절로 믿음이 간다. 그들 모두 이옥천 명창을 자랑스러워하고 아끼고 걱정하고 잘되기만을 바란다. 이를 통해 그녀가 어떤 명창인지, 예술가인지, 사람인지를 알 수 있다.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제32호 판소리 흥보가 예능보유자 명창 이옥천
동편제 소리는 우아하고 유연하면서도 역동적인 감정이 잘 표현되는 소리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박록주 선생의 가장 아끼는 제자였던 이옥천 명창은 동편제의 박록주 유파를 그대로 보존 발전시켰고 이후 흥보가 완창을 한 바도 있으며 현재에도 동편제를 제자들에게 보급하고 양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자신의 실력을 갈고 닦는 데도 모자라는 시간을 쪼개서 선후배 간의 정을 돈독히 하고 본인을 원하는 무대에는 언제든지 달려가는 소리꾼으로서 이옥천 명창의 모습은 아름답다.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특별 부록
판소리 완창에서는 극히 드물게 앵콜을 받는 명창 이옥천의 단가 고고천변, 단가 적벽부, 판소리 적벽가 중 조자룡 활 쏘는 데, 인생백년, 신민요 복숭아꽃, 구음, 흥보가를 오디오 CD 3장에 걸쳐 특별부록으로 넣었다. 본문에 실린 음반에 대한 꼼꼼한 해설과 가사는 이해도를 높인다. 국악 음반 세계 최대 보유자인 노재명 국악음반박물관 관장이 직접 정리하여 든든함을 더해준다. 이옥천 명창의 팬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갖고 싶은 소장 자료일 것이고 평소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에게 이 책은 판소리에 입문하게 되는 계기를 만들어 줄 것이다.
구술_이옥천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제32호 판소리 흥보가 예능보유자
이옥천 명창은 판소리, 창극, 국극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왔고 이에 따라 판소리 명창으로 기억하는 이도 있고 국극의 스타로 알고 있는 이도 있고 여러 시각이 공존한다. 하지만 이옥천 본인은 무엇보다 판소리에 가장 주력 하였고 국악계에서 가장 존중받고 있는 것은 그가 박록주 명창의 수제자라는 점이며 흥보가와 적벽가를 특기로 하는 보기 드문 정통 동편제 명창이라는 점이다.
남성적이고 호방한 성음으로 여성 명창으로서는 감당하기 쉽지 않다는 동편제 판소리를 제대로 구사한 인간문화재이다. 무대에서 남성 역할을 완벽하게 소화하였고 오늘날 국악계에서 여성 팬이 가장 많은 명창이다.
공연 때 스승 박록주가 그리워 눈물을 흘리며 박록주가 지은 글을 소리로 불러 수많은 관객을 눈물바다로 만들기도 하였고 판소리 완창에서는 극히 드물게 앵콜을 받는 명창이기도 하다.
편저_노재명
국악음반박물관 관장이자 한국고음반연구회 회원
국악 음반과 서적 총 400여 종을 기획 제작했고 1986년부터 현재까지 국악 자료 63,000여 점을 수집, 정리하였다.
24년에 걸쳐 국악자료 정보화 데이터베이스 구축, 1986~2005년 20여 년 동안 국악 음반 사전 7권(장르별 총 3,000여 쪽) 완간하였다.
국악 유성기음반 복원 연주회, 귀명창대회, 판소리 명창의 발자취를 찾아서, 소리MC 선발대회, 한국-실크로드 국제 아리랑 축제 등 기획. 주요 논문 30여 편, 주요 저서 30여 권을 발표했다.
1. 판소리 명창 이옥천
2. 국악인·국악학자·애호가·제자들이 말하는 예술가 이옥천
(1) 이옥천 명창의 스승, 중요무형문화재 판소리 예능보유자 박록주
(2) 예술원 회원 성경린
(3) 판소리 귀명창 김길희
(4) 중요무형문화재 판소리 고법 예능보유자 정철호
(5) 판소리 명창 조상현
(6) 국악학자 이보형
(7) 이옥천 명창의 국악예술학교 담임교사, 전 국악예술중고등학교 교장 심형무
(8) 중요무형문화재 거문고산조 예능보유자 김영재
(9) 이옥천 명창의 양어머니, 전 덕원예고 재단 이사장 김은옥
(10) 국악인 홍현숙
(11) 옥당후원회 회장, 경찰청 의경어머니회 전국연합회장 최우정
(12) 옥당국극보존회 후원회장 김영숙
(13) 옥당국극보존회 총무 김복강
(14) 국악 애호가 김수빈
(15) 국악 애호가 신순영
(16) 이옥천 명창 제자 홍송희
(17) 이옥천 명창 제자 남덕봉
(18) 이옥천 명창 제자 김도현
3. 이옥천 명창의 주요 판소리 스승
(1) 박록주
(2) 박봉술
(3) 정광수
4. 이옥천 명창 구술 내용 채록
5. 이옥천 명창 주요 활동 기록 사진 모음
6. 이옥천 명창 사용 판소리 관련 용어
(1) 판소리 전문 용어
(2) 국악계 은어
7. 이옥천 명창 활동 연보
8. 이옥천 명창 CD음반 해설·가사
[CD 1]
(1) 단가 고고천변
(2) 단가 적벽부
(3) 판소리 적벽가 중 조자룡 활 쏘는 데
(4) 인생백년
(5) 신민요 복숭아꽃
(6) 구음
[CD 2] 판소리 흥보가(1)
(1) 초입~놀보 심술타령
(2) 흥보 쫓겨나는 데
(3) 흥보 마누라 탄식
(4) 흥보가 환자섬을 얻으러 호방을 찾아갔다가 닷냥을 받아 귀가
(5) 흥보 매품 팔러 갔다가 귀가
(6) 흥보가 놀보에게 곡식을 얻으러 갔다가 귀가
(7) 도승이 흥보에게 집터를 잡아주는 데
(8) 흥보가 부러진 제비 다리를 고쳐주는 데
[CD 3] 판소리 흥보가(2)
(1) 흥보 제비노정기
(2) 가난타령~돈타령
(3) 비단타령
(4) 흥보집 짓는 데
(5) 놀보가 흥보집을 찾아가는 데
(6) 화초장타령
(7) 제비 후리러 나가는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