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by anonymous posted Jul 23,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소셜커머스표지.jpg




도서분류 경제경영

도서명 소셜커머스

부제명 쿠폰 하나로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형 비즈니스

지은이 구본

출판사 채륜

정가 12,000

발행일 20110210

상세정보 반양장 // 192// 신국판(150mmX220mm)

ISBN 978-89-93799-33-0 03320

   

 

"파격적인 온라인 공동구매로 소비 패턴의 혁명을 이끌고 있는,

지금은 소셜커머스 시대!"



책소개.png
파격적인 온라인 공동구매에도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에게 엄청난 이득을 안겨주는 아이디어형 비즈니스로 이미 온라인 소비 패턴을 지배하고 있는 소셜커머스가 무엇인지에서부터 국내외 기업들의 치열한 경쟁 상황, 그로 인한 소셜커머스의 미래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면서 예비창업자들이 꼭 알아야 할 창업과 운영의 노하우를 간단하지만 중요한 핵심 포인트로 설명하고 있다.

특징 및 출판사 서평
• 요즘 소셜커머스, 소셜커머스 하는데 도대체 소셜커머스가 뭐지?
소셜커머스란 소비자들의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많은 사람이 모여서 공동구매를 통해 상품가격을 낮추는 상거래다.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대중들 사이에 소셜커머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 책에서는 그루폰이 어떻게 생겨났으며, 국내 시장으로의 적극적인 진출 이유가 무엇인지, 또한 국내 기업들도 왜 너도나도 목숨 걸고 뛰어드는지를 유통시장에 부는 엄청난 변화의 바람을 예측하면서 설명하고 있다.  

• 소셜커머스라는 아이템으로 누가 어떤 사업을 하고 있을까?
미국의 그루폰을 시작으로, 최근 신 유통 채널로 주목받고 있는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이 출범 1년 만에 빅뱅의 시대를 맞고 있다. 올해 시장규모가 3,000억 원 이상 급팽창할 것으로 예상이 나오면서 소셜커머스 업체가 160개를 넘었고, 메타소셜커머스 업체만 해도 20개가 넘는다. 게다가 소셜네트워크의 기반이 되는 스마트폰의 보급 대수가 조만간 2천만 대를 넘길 것이라고 한다. 현재 국내 대표적인 소셜커머스 사이트로는 위메이크 프라이스, 티켓몬스터, 데일리픽, 딜즈온이 있으며 그중 데일리픽이 치열해지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식당전문 사이트로 업종 전문화를 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 시장규모가 급팽창한다고 해서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그 한계는 무엇인가?
세계 유통업계 1위인 월마트가 한국 시장에서는 전례 없이 참패하고 철수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소셜커머스의 원조격인 그루폰을 그대로 복사한 모델이라도 국내에서는 통할 수 없다. 그리고 대기업이라도 철저한 준비 없는 섣부른 사업 시도는 실패의 지름길이다.
왜 그럴까? 그루폰의 모델이 한국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힘든 근본적인 이유와 준비되지 않은 대기업들이 놓친 서비스업의 기본 마인드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 

• 소셜커머스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소셜커머스 시장의 규모는 하루가 다르게 커지고 있고 또 앞으로 어느 정도의 규모로 커질지 예측조차 할 수 없을 만큼 폭발력이 엄청나지만, 소셜커머스 사이트 또한 매일 하루 한 개씩 생겨날 정도로 공급과잉이 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업체 간 비교를 통하여 어떤 곳이 살아남을지 분석하였고, 살아남지 못하더라도 성공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현직 경영자의 입장에서 제시하고 있다.

• 소셜커머스 창업자의 조건은 무엇인가?
소자본과 소수인력으로도 소셜커머스 창업은 누구나 가능하다. 그러나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소셜커머스 성공의 핵심은 ‘상품 소싱 능력’이며, 상품 소싱은 창업자가 현장을 직접 발로 뛰고 확인할 만큼의 부지런함과 열정이 없으면 제대로 되기 힘들다. 사업의 성공과 실패사례를 들어 창업자의 조건과 성공창업으로 이끌기 위한 핵심 전략들을 설명하고 있다.




책속으로.png
 그루폰이 이런 대박을 이루어낸 비결은 의외로 단순하고 명쾌하다. 하루 한 가지 상품을 50% 이상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쿠폰을 판매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이 쿠폰을 갖고 싶으면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통해서 손님을 데려오라는 것이다. 그리고 손님을 데려온 고객에게는 10달러를 주겠다는 것이다.
세상에는 앤드루 메이슨보다도 더 기발한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이 수도 없이 많다.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은 1%에 불과하다. 아무리 기발하고 좋은 아이디어라도 직접 시도하지 않으면 쓸모없는 공상일 뿐이기 때문이다.
-16페이지

소셜커머스는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상품들을 발로 뛰며 끊임없이 찾아내고, 상품의 질을 직접 검증하여 판매하는 노동집약 사업이다. 그래서 소셜커머스 사업의 성패는 책상에 앉아서 기발한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생각해내는 것보다 잡상인 취급받는 것을 감수하고 발로 뛰면서 끊임없이 좋은 상품을 제공할 업체들을 발굴하는 ‘영업력’에 달렸다.
-41~42페이지

현재와 같이 소셜커머스들이 모든 종류의 상품을 판매하는 ‘잡화점식’판매 시스템을 바꾸지 않고서는 고객 만족의 실현을 이루는 데 한계가 있다. 특히 상품 소싱, 홍보 그리고 고객관리까지 모든 것을 소수 인원으로 실행해야 하는 소규모 업체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고객 만족 실현을 위해서는 현재 식당만을 전문으로 하는 ‘데일리픽’처럼 업종 전문화를 해야 한다.
-79페이지

개인 컴퓨터의 대중화가 가져온 세상의 변화보다 스마트폰의 대중화가 가져올 세상의 변화가 더 크고 빠르다는 것을 생각하면, 소셜커머스의 성장이 어느 정도까지 이루어질지 누구도 예측할 수 없을 만큼 엄청나다. 하지만 성공을 하는 창업자는 극소수가 될 수밖에 없고, 성공의 주인공이 되는 데 가장 필요한 것은 ‘강태공의 기다림’이라고 생각된다.
-170페이지



 

지은이.png
구본창
1963년 충남 부여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를 졸업했다. 연세대 재학시절과 군복무를 마친 뒤의 얼마 동안 서울의 구로공단에서 용접공으로 일하면서 노동운동에 참여했었다. 그러던 중 민중사관에 근거해 역사를 인식하는 몇몇 지인들과 <대중 역사 연구소>를 설립하여 친일사관의 잔재가 정리되지 않은 기존의 주류 역사학에 대한 끊임없는 문제 제기를 하는 한편, 생계대책을 위해 대입 재수생 종합학원의 영어강사와 고등학교 영어참고서 저자로 활동했었고, 2003년에는 ‘강서 아파트값 화곡대성이 올립니다’는 광고카피와 지역 내 이마트와의 공동 입시설명회 마케팅을 통해 개원한 첫해부터 연매출 55억 원의 대형 입시학원을 성공시켰다. 현재는 십수년 간 민주화 운동을 했던 후배 5명과 설립한 소셜커머스 메타사이트인 <반가격닷컴>의 창업주로 있으면서 일제통치 기간의 항일 독립운동사에 대한 역사서 저술에 몰두하고 있다.

저서로는 《생각하는 사회 교과서》《패자의 역사》《조이풀 잉글리시》《세상에서 가장 유쾌한 영어책》《말하는 솜씨로 부자가 된 사람들》 등이 있다.




차례.png
책을 펴내며
Part 01 인터넷 비즈니스의 혁명, 소셜커머스가 다가온다
평범한 29세 청년의 아이디어로 시작된 그루폰 신화
그루폰, 한국의 중소형 벤처업체를 인수하다
네이버와 인터파크가 소셜커머스에 뛰어들고 있다
싸이월드의 고민, 엄청난 트래픽이 수익으로 연결되지 못하다
소셜커머스가 서비스 업종 전체에 미칠 나비효과
유통시장의 근본적인 패러다임이 바뀌다
 
part 02 소셜커머스 마케팅 Vs 대기업 광고 (다윗과 골리앗 대결의 승자는?)
소셜커머스는 헝그리 복서가 괴력을 발휘할 수 있는 비즈니스다
24억의 자본금으로도 티켓몬스터를 이길 수 없다
엔터테인먼트와 학원 사업에서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는 대기업
대기업의 자본력이 소셜커머스 업종에서는 무기력할 수 있다
소셜커머스가 반값 할인이 가능한 이유
소비자들의 이기심은 소셜커머스 성장의 원동력
소셜커머스의 진검승부는 시작되었다
승패의 핵심, 상품 클릭수를 비교하라
업종 전문화가 생존전략이다
1년 이내에 4~5개 업체가 시장을 독점한다


part 03 소셜커머스 한계는 없는가
그루폰의 복사 모델로는 한계가 있다
소셜커머스 쿠폰 이용자들의 불만이 생기는 이유
인터파크의 소셜커머스 진출 해프닝
소셜커머스는 첨단기술이 아니라 단순한 장사다
메타사이트는 수익창출이 가능한가
화려한 거짓말은 빨리 망하는 지름길


part 04 소셜커머스 창업자의 조건
소셜커머스를 알면 ‘돈’이 보인다
소셜커머스 사업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
파산 직전에 몰린 미국 소셜커머스 업자
‘자본력’보다 ‘시장 판단력’을 먼저 생각하라
소셜커머스 사업자가 절대로 믿지 말아야 할 격언
과도한 신중함은 소셜커머스 사업의 적이다
소셜커머스 창업자의 조건
소셜커머스 창업자들이 갖는 2가지 착각
파트너 없는 1인 창업은 성공할 가능성이 희박하다
소셜커머스 사업자가 명심해야 할 냉혹한 현실
성공의 기회는 청학동 선비보다 돈키호테에게 찾아온다
강태공의 기다림을 배워야 한다
후발주자가 선두를 따라잡는 기발한 방법은 없다

부록 (소셜커머스 궁금증 요약정리)
소셜커머스에 대한 궁금증 ‘9문 9답’
소셜커머스 사이트에 대한 궁금증 ‘8문 8답’
소셜커머스 창업에 대한 궁금증 ‘8문 8답’



서울광진구군자동229지층

전  화. 02-6080-8778
팩  스. 02-6080-0707
휴대폰. 011-206-7646
        CHAERYUNPUBLISHINGCO.




&CHROMELESS WINDOWS LAUNCH